커리어 개발/블로그 운영

애드센스를 손쉽게 합격하기 위한 글 쓰기 방법과 초보 블로거로써의 효과적인 홍보 방법

바상 2022. 9. 18. 14:53

오늘은 본격적으로 제가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어떤 부분을 유념하면서 글쓰기를 했는지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간단한 블로그 첫 설정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이번에는 블로그에 실제로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제가 고민했던 부분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또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 아무리 좋은 글을 작성한다고 한들 사람들이 쉽게 보러 와주지 않는데요, 제가 홍보했던 방법들에 대해서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화이팅 하는 일러스트
처음 시작이 어려울 뿐 입니다! 꾸준히 하다보면 자연스러워질거에요!

우선, 저는 블로그를 새롭게 시작할 즈음에, 내가 무슨 주제로 쓰면 좋을까에 대해 고민했었습니다.

제가 일반적인 사람보다 잘하는 (잘 아는) 것들 중에 사람들이 볼 만한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제 관심사를 크게 세 종류로 잡고서 이를 중심으로 쓰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첫 번째 주제는 편입이였습니다.

편입을 포함한 입시에 관련된 내용은 저의 20대 전반을 담고 있는 성공경험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상당히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관련 경험을 글로써 잘 녹여낸다면, 현재 입시를 준비 중인, 혹은 미래에 준비를 하게 될 학생들에게 수요가 있다고 판단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관련 커뮤니티 등에 홍보를 하는 방법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유념하면 어느 정도 고정된 구독자층도 확보할 수 있겠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홍보에 관해서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두 번째 주제는 일본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 부분은 현재도 두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째로 일본 생활에서 돈을 아끼며 재테크를 하는 방법입니다. 타지에서 학생으로 몇 년간 살다 보니 돈을 아끼는 방법, 어떻게든 할인받는 방법이라던지 일본 나라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 생활에 도움이 되는 앱 등등이 많이 몸에 녹아있더라고요. 따라서 이 부분을 공유하면 일본에 이미 거주하고 있거나 앞으로 거주하게 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였습니다.

둘째로 여행 혹은 맛집에 대한 내용입니다. 앞에서는 실제로 유학 또는 취업 등 거주할 사람을 대상으로 재테크를 하는 방법이었다면, 이번에는 단순히 여행을 가는 사람들까지 아우를 수 있는 더욱 일반적인 주제들로 글을 써보고자 했습니다. 처음에는 내가 잘 쓸 수 있을까라고 생각을 했지만, 핸드폰 사진들을 쭉 보다 보니 여기 소개하면 좋겠다는 생각, 아이디어들이 물밀듯이 생기더라고요!

아이디어 관련 일러스트
아이디어는 멀리 있지 않습니다! 자신의 핸드폰만 찾아도 단서가 있어요!

글을 써보고자 생각하시는 분들, 현재 쓰고 있는 분들이 아이디어가 없다고 느껴지신다면, 핸드폰을 한 번 훑어보세요! 내가 이 앱을 왜 깔았는지, 사진 함의 이 사진은 무엇인지 보다 보면 의외로 생각지 못했던 아이디어들이 생겨납니다!!

 

세 번째 주제는 주식과 관련된 내용을 쓰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일본에서 일본 증권사를 통해 미국 주식을 사는 것에 대해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주식에 관련된 내용이라면 티스토리 운영하시는 제 주변에 훨씬 전문적인 분들이 많이 계셔서, 단순 주식 종목을 해설하는 것은 저는 절대 무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예로, 저는 아직도 PER이 뭔지 설명 못하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주가의 흐름을 설명하지 말고, 주식과 일본이라는 부분을 겹쳐서 이 두 부분이 교집합 되는 부분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유투버 '멘탈이 전부다' 께서도 이 부분 언급해 주셨는데 영상을 보면서 내가 생각했던 것이 맞는구나 하고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두 종류 주제를 섞어서 쓰면 경쟁이 매우 낮아지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유투버 채널
멘탈이 전부다 형님도 언급해 주신 주제를 섞자! 입니다

<영상 링크>

현금채굴 하고 싶어도 잘하는 게 없다면? 이것만 알면 쌉가능! - YouTube

 

이제부터 조금 본격적인 내용인데요, 아마 새로 시작하는 분들은 무슨 주제로 글을 쓸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실 것 같습니다.

사람은 살아오면서 여러 가지 관심사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관심사는 내가 찾아보고 알아보고 하면서 주변의 일반적인 사람보다 손톱만큼이라도 더 알게 되는데요, 그 부분 중에 다른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도움이 될 만한 것이 무엇인가 생각하고 주제를 잡으시면 됩니다. 저 또한, 글을 쓰면서 저보다 일본 잘 아는 분, 일본 여행 많이 다니는 분, 주식 잘 아는 분 정말 많이 보게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사람은 이 정도로 많이 아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자신 있게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이에 많은 분들이 좋다고 반응을 해 주셔서 매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글을 쓸 때 한 가지 중요한 팁이 있는데요, 내가 어떨 때 검색을 하는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단순히 특정 단어의 개념에 대한 설명이라면 백과사전을 찾을 것이고, 맛집의 위치에 대해 알고 싶으면 네이버 지도, 구글 지도를 찾을 것이고, 뉴스를 보고 싶으면 네이버 뉴스 섹션을 찾을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굳이 블로그를 검색하면서까지 볼 사람은 적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 정보 전달 글 보다,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내 블로그를 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행을 가려고 계획한 사람은 단순히 여행 사진의 나열보다는, 펜션 싸게 잡는 법, 여행 시 필요한 필수적인 물품들, 렌터카 쉽게 계약하는 방법 등을 더 주목할 것입니다. 입시를 준비하는 사람은 해당 블로거가 어떤 과목을 어떻게 준비를 했는지, 원서를 어디에 넣을지 어떻게 결정을 했는지, 경쟁률은 어떠했는지, 실제 시험장에서는 분위기가 어땠고 어떤 문제가 나왔는지를 제일 궁금해할 것입니다.

제가 일본을 주제로 쓸 때도 이 앱이 왜 좋은지, 이 가게가 다른 데랑 비교해서 어떤 부분이 뛰어나서 추천을 한다던지 등 사람들이 보면 좋은 이유를 항상 생각하며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생각 관련 일러스트
무엇이 내가 검색하는지, 무엇을 사람이 검색할 지 곰곰히 생각해 봅시다!

이 부분은 단순 조회수뿐 아니라 애드센스 심사에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부분인데요, 구글이 심사하는 기준 중 하나가 문제가 해결되는 글이냐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이 글을 사람들이 얼마나 오래 보느냐입니다. 단순 사진의 나열이면 쭉 내리고 뒤로 가기를 누르겠지만, 정말로 도움 되는 정보라면 이 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구글은 이 부분 또한 유심히 지켜보고 있으니 어떻게든 유입들을 오래 붙잡아 두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고요!

 

다음으로, 아무리 좋은 글을 작성하더라도 아무도 봐주지 않는다면 말짱 꽝이지요, 제가 홍보했던 방법들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무리 맛있는 요리를 잘하는 음식점이라도, 명의로 소문난 의사가 차린 의원이라도 처음 개업할 때는 홍보도 하고 전단지도 돌리고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야겠지요. 이에 제가 전단지 돌린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적어보고자 합니다.

 

처음은 아마 티스토리 하는 분들은 거의 다 알고 계실 것 같긴 한데요,

완전 처음 하시는 분 기준으로 작성하는 거라 이해해 주세요! 티스토리 상단에 포럼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글을 작성해서 티스토리 사람들에게 내 블로그를 알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홍보하면 사람들이 보러 와주시거나 다른 홍보하는 분들께 내가 찾아갈 수 있기 때문에, 구독과 댓글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기초적인 사용자층을 확보하기 매우 좋습니다. 포럼에 소개는 하루에 세 번만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초창기에는 매일 세 번 꾸준히 홍보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해요!

 

티스토리 메인화면

 

두 번째로는 관련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저를 예시로 들면, 블로그 초기에 입시 관련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홍보를 했습니다. 입시 관련 커뮤니티라.. 한국이 교육열이 얼마나 심한지 다들 알고 계실 테니 홍보할 곳은 진짜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제가 티스토리 가입을 정확히 8월 22일 했었는데요, 25일이랑 27일 미친 듯이 방문자수가 폭발한 것이 보이실 겁니다. (아직도 일간 방문수 425를 못 넘고 있습니다!) 이때 입시 커뮤니티에 글을 한 두 개쯤 쓰면서 홍보를 했더니 성능 확실하더라고요! ㅋㅋ

커뮤니티에 홍보하는 효과는 대단합니다
커뮤니티에 반짝 홍보하면 하루 방문자수가 미치도록 오릅니다. 다만 너무 자주 사용하진 말고 필살기처럼 사용!

 

본인이 쓰는 주제에 따라서 여행이면 여행 관련 커뮤니티, 금융이면 금융 관련 커뮤니티 등에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홍보만 하면, 당일 방문자 수는 급증을 하겠지만, 꾸준히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지 않으면 다 떨어져 나가는 것은 당연지사이기 때문에, 홍보도 중요하지만 포스팅 잊지 말자고요!

 

반응형

세 번째는 네이버 지식in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입니다!

내가 작성하고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네이버에 검색을 해 보면, 질문하는 글들이 상당히 많이 올라옵니다! 여기에 성실히 답변을 해 주고, 관련 내용이 있다며 티스토리 링크를 달아 주면 은근히 유입이 생긴답니다! 운이 좋으면 검색어 상단에 올라가, 질문자가 아니더라도 다른 궁금한 유저들도 검색을 통해 유입을 하게 되니 일석이조네요! 

또한, 네이버 내에서도 내일인 9월 19일부터 12월 4일까지 지식인 열심 답변자 챌린지를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홍보도 하고 네이버 페이 용돈도 쏠쏠히 챙기고 일석이조가 될 것 같습니다! 대상이 고수 등급 이상이지만, 지식인을 꾸준히 하다 보면 등급이 올라갈 것이니 일단 시작해 보자고요~!

 

네이버의 지식인 열심 답변자 챌린지
네이버의 지식인 열심 답변자 챌린지, 네이버 페이 용돈도 챙겨주니 쏠쏠할지도!

 

열심 답변자 이벤트 : 네이버 지식iN (naver.com)

 

열심 답변자 이벤트 : 네이버 지식iN

지식나눔과 기부로 함께 성장하는 지식iN을 만나보세요.

m.kin.naver.com

 

이렇게 블로그에 주제 잡는 법, 그리고 제가 전단지 돌리면서 홍보하는 법에 대해서 공유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기원하면서 다들 애드센스 파이팅 하자고요!!